8월은 꽤 유의미한 달이었습니다. 누적 손익이 플러스로 돌아섰거든요.
자산가치를 따지면 다소 아쉽기는 했지만, 조금씩 투자에 대한 감을 잡아가는 과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주요 뉴스
- 파월 연준 의장, 9월 금리 인하 시사
- 티메프 사태 일파만파
- 침체 공포로 세계 주식시장 폭락
-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파동
- 안세영 선수의 배드민턴협회 저격
-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
- 인천 벤츠 전기차 배터리 화재, 원인으로 중국발 배터리 지목
- 미 대선주자 해리스 지지율 트럼프 역전
- 기시다 연임 포기
- 서울 집값 폭등
- 코로나 바이러스 재유행
- 118년만에 최장 열대야
- 주담대 한도 축소
- 한국은행 금리 동결
- 은행 대출금리 인상 제동
- 딥페이크 범죄 기승
- 현대차 자사주 4조 매입
포트폴리오 투자
찍어둔 사진이 없네요. 100만원을 추가로 불입하여 시장가로 매수하였습니다.
담배꽁초 투자
수익 2건에 손절 1건이지만, 그 중 수익 한 건은 사실상 손절에 가까워, 손절 2건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누적수익은 -10922원까지 갔다가, 막판에 759원 플러스로 돌아섰네요. 작고 소중한 수익입니다.
- 한창산업
- 아연, 리튬, 브롬 관련 화학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방사능 제염에 쓰이는 제올라이트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 이스라엘 전쟁으로 인해 브롬 가격이 치솟을 것이 예상되며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 당시 마이너스권에 오래 있었던 상황에서,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사실상 손절을 하였습니다.
- 당시에 침체 위기에 대한 뉴스기사가 많았던 상황이라, 더더욱 손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었습니다.
- 하지만 손절 직후 이스라엘 전쟁 모멘텀이 굉장히 크게 발생하였습니다.
이 때 처음으로, 주식 흐름은 예측하기 참 쉽지 않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티플랙스
- 스테인리스 제조 회사로,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의 희소금속 소재를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 희소금속과 관련된 회사지만, 왠지 모르게 희토류 관련주로 묶인 특이한 회사였습니다.
- 트럼프 관련주로 매수했던 회사였지만, 노바텍과 테마가 겹치는 점과 재무건전성이 나쁘다는 점으로 인해 투자를 철회하였습니다.
- 당시에는 손절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최근 주가를 보면 트럼프 당선 여파로 주가 변동성이 커진 점을 보니 약간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신뢰할 수 없는 회사이므로, 투자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 그리티
- 여성속옷 관련 기업입니다. 원더브라, 감탄브라 등 브라 관련 사업을 진행합니다.
- 최초 분석했을 때 테마가 매우 빈약해, 상승 모멘텀이 걱정되는 기업이었습니다.
- 다행히 투자하고 얼마 안돼서 실적 모멘텀이 발생해, 꽤 괜찮은 수익률을 낼 수 있었습니다.
- 원칙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고마운 종목이었습니다.
담배꽁초 투자를 진행하면서 가장 속상한 일은 매도 타이밍을 너무 잘못 판단했을 때입니다.
한창산업은 매도와 손절에 대한 기준이 되어준 종목 첫번째입니다.
두번째는 대동금속인데, 이건 11월 투자 정산 때 다룰 수 있겠네요.
잘못 투자한 기록을 되짚어 보는것은 오답노트 돌아보는 것처럼 도움이 많이 되기는 하는데 약간 마음이 아픈게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