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에야 쓰는 지난 투자 정산 그 세번째입니다.
원래는 매번 수익이 날때마다 한번씩 기록할까도 했는데, 내용이 너무 적기도 하고, 그거 적을 시간에 기업분석을 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월 정산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써보니 반성도 많이 되고, 오답노트 보는 기분이라 꽤 도움이 많이 되네요.
주요 뉴스
- 인텔 파운드리 사업 철수
- 국군의 날(10월 1일) 임시공휴일 확정
-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시작
- 추석 연휴
- 트럼프 암살 시도
- 미 연준 빅컷 단행
- 지속가능항공유 첫 수출
- 배추 가격 폭등
- 삼성전자 주가 큰 폭으로 하락
- 스마트안경 오라이언 시범행사
- 일본 이시바 총리 취임
- 이스라엘, 헤즈볼라 수장 제거
- 응급실 구인난
포트폴리오 투자
현재까지 시드 1600만원에, 82만원 정도의 이익이 발생했습니다.
금리 인하로 인해 경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활성화됨과 동시에, 엔비디아로 대표되는 AI 관련주의 급물살로 미국 주식이 탄력을 받은 덕입니다.
드디어 수익률이 5%를 넘었네요.
담배꽁초 투자
9월은 운좋게도, 수익 2건만 기록했습니다.
- 로지시스
- ATM, 전산장비 유지보수 전문기업입니다. CBDC 관련주로 꼽힙니다.
- 한국은행이 연내 CBDC (디지털 화폐) 테스트 착수 계획이라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 매수 타이밍이 좋지 않아 큰 폭의 수익을 내지는 못했지만, 처음으로 만원대가 넘는 수익이 발생해 기뻤습니다.
- 토박스코리아
-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 기업입니다. 아동신발과 의류를 국내에 판매합니다. 엔젤산업, 저출산 관련주로 꼽힙니다.
- 국회 본회의에서 육아휴직, 배우자 출산휴가 확대 개정안이 발의되었고, 유아스킨케어 관련 기업인 제로투세븐의 영향으로 테마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 로지시스보다 더 좋게 본 기업이었지만, 모멘텀이 생각보다 많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운좋게 좋은 타이밍에 매도할 수 있었습니다.
- 토박스코리아는 현재도 매수하고 있지만, 모멘텀 부족으로 추후에도 매수할지는... 의문입니다.
이때 즈음이 가장 투자에 대한 의문도 많고 불안감도 많은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결혼준비를 하면서 멘토 스터디도 그만두고 홀로서기를 시도하는 시기였기도 하구요.
하지만 서서히 성장하는 계좌를 보면서 계속 끈을 놓지 않기를 잘했다 하는 생각이 드네요.